1,161 0 0 43 78 0 11년전 0

정호진의 우리의학 이야기

정호진의 우리의학은 서양의학을 대신하거나 서양 의학을 중심에 두고 바라보는 서구적 관점의 '대체의학'이 아니다. 정호진의 우리의학은 그동안 서구 의학에만 의존하고 맹신해 온 우리에게 새로운 '대안의학'으로서 우리의학을 제시한다. 모두 아는 사실이지만 서양의학은 기계론적 세계관에 근거, 주로 병적인 현상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키는 현상치료에 머물지만 전통 한의학과 동양의학은 질병을 발생시킨 뿌리를 찾아 제거하고 현상치료를 함께 한다는 점에서 치료의학과 구별된다. 정호진의 우리의학이 추구하는 기본 방향은 특정 의학이 최고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류가 이뤄놓은 동서양의 의학적 지혜를 한데모아 체계화하고 통일적인 관점에서 이를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전통 한의학과 동양의학이 오랫동안 제자리에 머물..
정호진의 우리의학은 서양의학을 대신하거나 서양 의학을 중심에 두고 바라보는 서구적 관점의 '대체의학'이 아니다. 정호진의 우리의학은 그동안 서구 의학에만 의존하고 맹신해 온 우리에게 새로운 '대안의학'으로서 우리의학을 제시한다. 모두 아는 사실이지만 서양의학은 기계론적 세계관에 근거, 주로 병적인 현상을 제거하거나 완화시키는 현상치료에 머물지만 전통 한의학과 동양의학은 질병을 발생시킨 뿌리를 찾아 제거하고 현상치료를 함께 한다는 점에서 치료의학과 구별된다. 정호진의 우리의학이 추구하는 기본 방향은 특정 의학이 최고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류가 이뤄놓은 동서양의 의학적 지혜를 한데모아 체계화하고 통일적인 관점에서 이를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전통 한의학과 동양의학이 오랫동안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동안 분명 서양의학의 발전은 우리가 고령화 사회를 걱정할 만큼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현대의학의 한계는 존재하는 만큼 특정의학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의식은 사실 최근 들어 동서양 양쪽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의식이기도 하다. 이러한 때에 정호진의 우리의학은 동양의학적 관점에서 우리 조상들이 수천 년을 살아오면서 생활 속에서 직접 체험하고 민간전승으로 전해준 의학적 지혜를 일반인도 생활 속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풀어 쓴 생활의학서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서양의학에 떠밀려 우리의 관심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던 생활 속의 의학을 되살려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책이 쓰여 진 이유이기도 하다.
정 호 진
경남 합천에서 태어나서 한신대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연세대 대학원, 한신대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고, 연세대, 서강대, 성공회대 등에서 10년간 성서학, 생명농업 등을 강의하였다.

거창과 합천에서 10년간 희망 없는 한국농촌에 희망을 불러일으키려고 직접 생명농업을 실천하며 마을공동체 활동 및 생명농업 실천 모임을 결성하고, 전국에서 100여 차례 ‘우리의학강좌’를 진행하였다.

국제NGO 생명누리(대표 정호진)를 창립하여 인도에서 10년간 인간이하의 취급을 받고 있는 불가촉천민들의 빈곤퇴치와 문맹퇴치 및 자립을 위한 생명농업 순회강좌, 지하수 개발 사업,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에이즈 퇴치운동 및 에이즈 아동센타 운영 등을 하고 있다. 인도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네팔, 중국, 라오스 등 아시아 여러 나라와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지구촌 복지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탈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지구촌인디고청소년여행학교를 기획하고 운영하여 청소년들이 인도와 네팔 동남아 중국 등 가난한 농촌 마을들에서 국제적 사귐을 가지며 세계의 문제를 몸으로 직접 체험하게 하는 움직이는 학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경북 문경에서 대안학교인 샨티학교(중/고 통합형 6년 과정)를 운영하고 있다.

연락처: 02-766-5595
E-mail : smnuri@hanmail.net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